인프런 강의 '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' 을 보고 정리한 내용입니다.
단순히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개념만 이해하다가 강의를 들으니까 이제서야 객체 지향 설계가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이 생기는 것 같다.
특히 단순히 인터페이스와 클래스를 구현하는 것만으로는 SOLID 원칙을 모두 지킬 수 없다는 점이 크게 와닿았다.
스프링에 대한 필요성을 이해하는 데 좋은 것 같다. 다들 왜 이 강의를 추천하는 지 알 것 같음..
SOLID
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
하나의 책임은 모호한 개념이다.
SRP를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은 변경 -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SRP를 잘 따른 것
한 클래스가 여러 책임을 가지고 있으면 클래스 내부 함수끼리 결합도가 높아져 하나의 기능 변경에도 파급 효과가 클 수 있다.
OCP: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가장 중요한 원칙,
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
다형성을 활용하여 이해 -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(확장), 새로운 클래스를 만드는 것은 변경이 아님(인터페이스는 고정)
역할과 구현의 분리
public interface Service {
public void doSomething();
}
public class ServiceImpl implements Service {
public void doSomething() {
// do something
}
}
public class Test {
private Service service = new ServiceImpl();
}
위와 같은 코드는 다형성을 지켜서 구현한 코드다.
Service
라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, ServiceImpl
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체 클래스다.
- 문제점
Test
class에서 Service
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ServiceImpl
이라는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해야 한다.
위 코드는 다형성을 준수했지만, 구현 객체(ServiceImpl)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Test 클래스에서 코드를 직접 변경해야 한다
OCP 원칙 위반
→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함(스프링 컨테이너)
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
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
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함
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
ex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(뒤로 가면 LSP 위반)
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자동차 인터페이스 →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사용자 클라이언트 →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인터페이스가 명확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짐
DIP: 의존 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
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역할(Role)에 의존해야 한다.
public interface Service {
public void doSomething();
}
public class ServiceImpl implements Service {
public void doSomething() {
// do something
}
}
public class Test {
private Service service = new ServiceImpl();
}
→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,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, DIP 위반
다형성만으로는 DIP를 지킬 수 없음
이러한 이유로 SOLID 원칙을 준수하기 위해 Spring Container를 사용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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