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. HTTP 기본
HyperText Transfer Protocol
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
- HTML, TEXT
- IMAGE, 음성, 영상, 파일
- JSON, XML (API)
-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
-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때도 대부분 HTTP 사용
HTTP 1.1 : 1997년, 가장 많이 사용, 우리에게 가장 중요
HTTP 1.1, 2 : TCP 기반, HTTP3: UDP 기반
http 특징
-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무상태 프로토콜(스테이트리스), 비연결성
- HTTP 메시지
- 단순함, 확장 가능
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Request Response 구조
-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
-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클라이언트와 서버를 개념적으로 분리
비즈니스 로직, 데이터는 서버에, 클라이언트는 UI, 사용성에 집중
→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독립적으로 진화 가능
Stateful, Stateless
무상태 프로토콜
스테이트리스(Stateless)
-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x
- 장점: 서버 확장성 높음(스케일 아웃)
- 단점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Stateful, Stateless 차이
- Stateful(상태 유지)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,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함
- 항상 같은 서버가 유지되어야 함
- Stateless(무상태)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
-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
-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
-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→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
상태 유지 → 중간에 서버가 장애나면? 클라이언트는 처음부터 요청을 다시해야 함
무상태: 요청에 필요한 데이터를 다 담아서 보냄
서버는 상태를 보관하지 않고 응답만
→ 스케일 아웃(수평 확장)에 유리함
Stateless의 한계
-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
- 무상태 →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
- 상태 유지가 필요한 경우 → 로그인
-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-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
-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
- 데이터를 요청에 많이 담아서 보냄
비연결성(connectionless)
서버는 연결 유지x, 최소한의 자원 유지
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
일반적으로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
1시간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
→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
한계와 극복
- TCP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- 3 way handshake시간 추가
-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, css, 추가 이미지 등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
- 지금은 HTTP 지속연결(Persistent Connections)로 문제 해결
- HTTP/2, HTTP/3에서 더 많은 최적화
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s)
연결 → HTML, 자바스크립트, 이미지 응답이 끝날 때까지 연결을 유지 → 연결 종료
HTTP 메시지
http 메시지 구조
start-line 시작 라인 |
---|
header 헤더 |
empty line 공백 라인 (CRLF |
message body |
시작 라인
요청 메시지
start-line = request-line / status-line
request-line = method SP(공백) request-target SP HTTP-version CRLF(공백 한 줄)
- HTTP 메서드
- 종류: GET, POST, PUT, DELETE
-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
- GET: 리소스 조회
- POST: 요청 내역 처리
- 요청 대상
- absolute-path[?query] (절대경로[?쿼리])
- 절대경로 = “/”로 시작하는 경로
- HTTP version
응답 메시지
start-ine = request-line / status-line
status-line = HTTP-version SP status-code SP reason-phrase CRLF
- HTTP 버전
- HTTP 상태 코드: 요청 성공, 실패를 나타냄
- 200: 성공
- 400: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
- 500: 서버 내부 오류
- 이유 문구: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
HTTP 헤더
- header-field = field-name “:” OWS field-value OWS (OWS: 띄어쓰기 허용)
- field-name은 대소문자 구분 없음, value는 구분o
용도
-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 정보
- ex) 메시지 바디의 내용, 메시지 바디의 크기, 압축, 인증, 요청 클라이언트(브라우저) 정보,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, 캐시 관리 정보…
-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
- 필요시 임의 헤더 추가 가능
HTTP 메시지 바디
- 실제 전송할 데이터
- HTML 문서, 이미지, 영상,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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