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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Introduction to Operating Systems
운영체제 - 반효경 교수님의 강의를 보고 정리한 내용입니다.
http://www.kocw.net/home/search/kemView.do?kemId=1046323
운영체제
운영체제는 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위에 설치되는 소프트웨어 계층으로서 모든 컴퓨터 시스템의 필수적인 부분이다. 본 강좌에서는 이와 같은 운영체제의 개념과 역할, 운영체제를 구성하는 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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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영체제란?
- 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위에 설치되어 사용자 및 다른 모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연결하는 소프트웨어 계층
기능
- 하드웨어와 어떻게 인터랙션
- 사용자와 어떻게 인터랙션
운영체제의 의미
협의의 운영체제(커널)
-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메모리에 상주하는 부분
광의의 운영체제
- 커널 뿐 아니라 각종 주변 시스템 유틸리티를 포함한 개념
운영체제의 목표
- 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(사용자)
- 운영체제는 동시 사용자/프로그램들이 각각 독자적 컴퓨터에서 수행되는 것 같은 환상을 제공
- 하드웨어를 직접 다루는 복잡한 부분을 운영체제가 대행
-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(하드웨어)
- 프로세서, 기억장치, 입출력 장치 등의 효율적 관리
- 사용자 간의 형평성 있는 자원 분배
- 주어진 자원으로 최대한의 성능을 내도록 (효율성)
- 사용자 및 운영체제 자신의 보호
- 프로세스, 파일, 메시지 등을 관리
- 프로세서, 기억장치, 입출력 장치 등의 효율적 관리
운영체제의 분류
동시 작업 가능 여부
- 단일 작업(single tasking)
-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처리
- MS-DOS 프롬프트 상에서는 한 명령의 수행을 끝내기 전에 다른 명령을 수행시킬 수 없음
- 다중 작업(multi tasking)
- 동시에 두 개 이상의 작업 처리
- UNIX, MS Windows 등에서는 한 명령의 수행이 끝나기 전에 다른 명령이나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음
사용자의 수
컴퓨터 한 대를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하여 쓸 수 있는지
- 단일 사용자(single user)
- MS-DOS, MS Windows
- 다중 사용자(multi user)
- UNIX, NT server
처리 방식
- 일괄 처리 (batch processing)
- 작업 요청의 일정량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
- 작업이 완전 종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함
- 예) 초기 Punch Card 방식
- 시분할(time sharing) (대부분의 컴퓨터 시스템)
- 여러 작업을 수행할 때 컴퓨터 처리 능력을 일정한 시간 단위로 분할하여 사용
- 일괄 처리 시스템에 비해 짧은 응답시간을 가짐
- 예) UNIX
- interactive한 방식 (입력 → 바로 화면에 결과가 나옴)
- 각 사용자가 컴퓨터로부터 서비스를 제공받는 시간을 숫자로 표시
- 목적: 사람이 느끼기에 빠르게 제공 + 주어진 자원을 최대한 활용
- 실시간(Realtime OS)
- 정해진 시간 안에 어떠한 일이 반드시 종료됨이 보장되어야 하는 실시간 시스템을 위한 OS (데드라인 O)
- 예) 원자로/공장 제어, 미사일 제어, 반도체 장비, 로보트 제어
- 실시간 시스템의 개념 확장
- Hard realtime system (경성 실시간 시스템)
- Soft realtime system (연성 실시간 시스템) (멀티미디어)
우리가 배우는 운영체제: 다중 작업 ,다중 사용자, 시분할
용어 정리
컴퓨터에서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
- Multitasking
- CPU에서는 매 순간 하나의 작업만 실행
- 동시에 수행되는 것처럼 보이는 것
- Multiprogramming
- Multitasking과 유사
- 여러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올라가 있음을 강조
- Time sharing
- CPU의 시간을 분할하여 나누어 쓴다는 읨
- Multiprocess
위의 용어: CPU가 하나여도,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
⭐ Multiprocessor : 하나의 컴퓨터에 CPU (processor)가 여러 개 붙어있음을 의미
→ 하드웨어적으로 다른 환경
운영체제의 예
UNIX
- 코드의 대부분을 C언어로 작성
- 높은 이식성
- 최소한의 커널 구조
- 복잡한 시스템에 맞게 확장 용이
- 소스 코드 공개
- 프로그램 개발에 용이
- 다양한 버전
- System V, FreeBSD, SunOS, Solaris
- Linux
- 높은 이식성
DOS
- MS 사에서 1981년 IBM-PC를 위해 개발
- 단일 사용자용 운영체제, 메모리 관리 능력의 한계(주 기억 장치: 640KB)
MS Windows
- MS 사의 다중 작업용 GUI 기반 운영체제
- Plug and Play, 네트워크 환경 강화
- DOS용 응용 프로그램과 호환성 제공
- 풍부한 지원 소프트웨어
Handleheld device를 위한 OS
- PalmOS, Pocket PC (WinCE), Tiny OS
운영체제의 구조
CPU 스케줄링: 누구한테 CPU를 줄까?
- 먼저 온 사람에게 CPU를 할당하면, 오래 걸리는 작업일 경우 CPU 낭비, 다른 작업의 대기 시간이 길어짐
메모리 관리: 한정된 메모리를 어떻게 쪼개어 쓰지?
- 1/N?
- CPU에서 원활하게 실행할 수 있는 메모리 용량으로 지원
- 미래 예측 필요
파일 관리: 디스크에 파일을 어떻게 보관하지?
- 먼저 들어온 순서?
- 디스크 헤드가 이동하면서 경로에 있는 요청을 처리
입출력 관리: 각기 다른 입출력장치와 컴퓨터 간에 어떻게 정보를 주고 받게 하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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